안녕하세요? 오늘도 중국학교 한 곳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이번에 당첨된 학교는 중국의 부산인 상해의 넘버 1 대학교인 상해교통대학교입니다.
중국대학 상해교통대학교 소개
상해교통대 소개
상해교통대학교(上海交通大学)는 1896년에 설립되었고 전신은 난양공학입니다. 경제를 살리기 위해 황제의 특명을 받고 설립된 곳인 만큼 중국에서 211 대학교에 속하며 경제학 쪽으로도 유명한 학교입니다. 하지만 뭐니 뭐니 해도 이공계열학과가 TOP5안에 들어가 있으니, 졸업하면 각종 대기업에서 모셔가려고 안달이 납니다. 졸업생으로는 가장 유명한 사람은 예전 국가 주석인 장쩌민을 배출한 대학교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배달의민족과 같은 중국의 배달어플인 배고프니(饿了么)의 창업자인 장쉬 하오(张旭豪)도 이곳 출신입니다. 이 대학교는 분교를 여러 지역에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각 분교마다 주력학과가 다릅니다. 어느 전공으로 입학을 하고 싶은 신지에 따라서 지역을 잘 보고 지원하셔야 합니다.
상해교통대 입학요건 및 시험
입학은 모든 중국대학이 그러하듯 졸업에 비해 느슨한 편입니다. 하지만 입학시험이 비교적 까다롭기로 유명합니다. 필기시험이 이과라면 수학, 영어, 물리를 시험 봐야 합니다. 문과라면 수학, 언어, 영어 3과목을 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제가 두 번째 글에서 강조했었습니다. 대외한어과는 피해야 합니다. 역시 본과에 비해서 영어와 언어만 보는 걸 보면 제가 왜 피하라고 했는지 느낄 수 있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또 하나 입학신청 전에 알아두셔야 할 게 있습니다 상해교통대학교의 본과는 졸업이 정말 어렵다고 합니다. 그만큼 중국어실력은 기본베이스로 가지고 계셔야 하고 전공과 필수교양과목에 집중을 하셔야 합니다. 졸업 논문도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입학신청을 위해서 준비해야 할 서류도 타 대학교들에 비해 굉장히 많습니다. 심지어 부모의 국적까지 입력해야 합니다. 제출해야 할 서류가 무엇이 필요하고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자세하게 알고 싶으시다면 댓글로 문의하시면 대답해 드리겠습니다.
캠퍼스 라이프(학식, 동아리)
상해교통대 캠퍼스
상해지역에만도 2개의 캠퍼스가 있습니다. 徐汇区(쉬후이고)에 있는 서가회,闵行区(민항구)에 있는 민항 캠퍼스 두 곳입니다. 제가 있던 서안시에도 서안교통대학교가 있었습니다. 학과가 저와 맞지 않아서 입학을 하지 않았지만 졸업하고 보니 조금의 후회는 남습니다. 네임밸류는 전 세계에서 알아주는 곳 이기 때문입니다. 명성에 걸맞게 많은 외국인 학생들의 수도 어마어마합니다.
상해교통대 학식
학식이라고 해서 가격이 저렴한 곳만 있지 않은 것처럼 교통대 학생식당 '학생카드'가 있어야만 결제되는 곳이 있습니다. 불편하다고 생각하 실 수도 있지만, 학생카드로 결제가 가능한 식당은 가격이 비교적 저렴합니다. 최저 3위안부터 시작합니다. 요즘 중국은 현금을 들고 다니는 것보다 위쳇페이를 많이 사용합니다. 첫 번째 글에서 교통카드 발급하면서 체크카드를 함께 발행받으셔서 연결하시면 됩니다. 상해교통대학교의 특별히 맛있는 학생식당이 있지는 않습니다. 대부분 중국 본토 반상요리이거나 카페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쉬후이고 주변 맛집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지금부터 말씀드릴 집들의 위치 설명은 3 호문 기준입니다. 추미락(酷味乐)은 남쪽으로 조금만 내려가면 나옵니다. 급식처럼 식판 들고 줄을 서면 반찬들과 국 그리고 밥을 선택하시면 그대로 퍼서 줍니다. 두 번째 맛집은 전병세가(煎饼世家)입니다. 학교 나와서 큰 과일가게가 하나 있는데 그 집 옆에 있습니다. 전병에 파랑 고수를 넣을 거냐고 물어봅니다. 기호에 맞게 대답하시면 됩니다. 세 번째로 소개할 곳은 더엘리라는 버블티카페입니다. 중국은 흑설탕버블티 유명합니다. 마찬가지로 문을 나오셔서 남쪽으로 내려가시면 빙휘성(冰辉盛)이라는 마트가 있는데 그 옆에 위치해 있습니다. 네 번째는 동북인가(东北人家)입니다. 문 밖에 위치하고 있으며 동북음식들을 맛볼 수 있습니다. 꿔바로우, 마파두부 등 한국인 입맛과 가장 비슷한 음식을 맛보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마 여러분들이 가장 좋아하실 것 같은 가게를 안내드리겠습니다. 바로 서래갈매기입니다. 한국에서도 유명했었던 고깃집입니다. 5 호문 앞 쇼핑몰 안에 위치하여 있습니다. 맛은 한국과 동일합니다. 직접 구워주니 더 맛있습니다.
상해교통대 동아리
동아리 소개로 넘어가겠습니다. 교통대는 한인학생들이 많다 보니 한인 동아리도 상당히 많습니다. 하지만 제가 누누이 말씀드리는 게 있습니다. 절대로 한국 한인학생회에 들지 말라는 것입니다. 중국에 왔으면 중국학생들과 어울려야 합니다. 중국동아리도 특히 스포츠 관련하여 많이 발달해 있습니다. 민항캠퍼스 같은 경우 테니스, 배드민턴, 야구, 축구 그리고 농구 등 정말 많은 스포츠 동아리가 활동 중입니다. 중국학생들과 같은 동아리를 들게 되면 타 학교와도 교류를 활발히 할 수 있으니 이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서안에 위치한 시베이대학교에 관련하여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